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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리 디스크, 피하고 싶다면? 당장 따라하세요.
조회수 1209 회 3:36
2020.01.23
통증 잡는 스트레칭

# 오프닝
한수빈 한의사 : 허리디스크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정말 흔한 질환이 되었습니다.
원인을 보면 현대인들이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허리에 부담이 많이 늘었기 때문입니다.
허리디스크가 있으신 분들은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해 허리디스크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스트레칭을 통해서 허리디스크를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통증 잡는 스트레칭
신유진 물리치료사 : 첫 번째로 해볼 스트레칭은 허리디스크 환자의 허리 강화 운동인 브릿지 운동입니다.
수빈 선생님처럼 바르게 누우신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서 세워주세요.
발 사이 간격을 골반너비만큼 벌려 주시고 양팔은 바닥을 지그시 눌러주시면 됩니다.
엉덩이와 허벅지 뒤쪽 근육을 수축시키면서 천천히 올려주세요.
이때 배와 무릎의 경계가 일직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금 더 올려주시고 이 자세로 10초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 첫 번째 동작 - 브릿지 운동
한수빈 한의사 : 브릿지 동작은 허벅지 뒤쪽 근육과 엉덩이 근육 강화 운동이라 할 수 있는데요.
사실 허벅지 뒤쪽과 엉덩이 근육은 골반의 자세를 유지하는 데 굉장히 중요합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허리도 함께 틀어지기 때문에 브릿지 동작을 통해서 골반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 따라해 보세요!

# 두 번째 전신 누르기 운동
신유진 선생님 : 이번에 알려드릴 운동은 전신 누르기 운동입니다.
허리디스크 환자일수록 복근 강화가 필수적인데요. 이때 윗몸 일으키기를 하시게 되면
오히려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정적인 전신 누르기 운동으로 복근 강화운동을 해보겠습니다.
바르게 누으셔서 무릎을 세워주실게요.
양팔은 바닥을 지지해주시고 이때 복근에 힘을 주셔서 살짝 떠 있을 수 있는 허리 커브를 없어지도록
쭉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자세로 천천히 호흡하시면서 5초에서 10초 정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기에는 쉬워보이지만 막상 힘을 제대로 주고 나면
힘든 동작이기 때문에 복부 전체에 힘이 잘 들어갈 수 있게 천천히 호흡해주면서 해주시면 됩니다.

한수빈 한의사 ; 이 전신 누르기 동작은 복근 강화 운동인데요.
복근은 사실 허리의 자세를 유지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복근을 단련시켜오면 허리가 받는 충격을 조금 해소할 수 있어서
허리디스크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 따라해 보세요!

한수빈 한의사 : 오늘은 허리디스크 환자들도 할 수 있는 허리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이 너무 심할 때는 자제해 주시고 통증이 조금 가라앉았을 때부터 운동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몸의 모든 통증을 잡는 그날까지, 통증 잡는 스트레칭,
다음시간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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